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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메뉴 확인

산재보험가입증명원 등 산재보험과 관련된 서류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근로복지공단 등을 방문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간편하게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는 법이 아무래도 편할 것이다.

 

산재보험 관련 서류를 발급하기 위해서 우선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로 이동하여 로그인을 한다.

 

 

개인으로 로그인한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로그인 된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증명원신청/발급 메뉴가 있고 중앙에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있는데 가입증명원은 없고 산재보험자격이력내역서만 보인다.

 

왜냐하면 개인은 산재보험가입증명원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애초에 산재보험가입증명원은 사업장에서 본인 사업장이 산재보험에 가입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개인이 발급할 필요가 없다.

 

재밌는 것은 증명원 신청/발급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개인이라 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만 보인다. 하지만 여기서 상단의 집 아이콘 옆의 증명원 신청/발급을 누르면

 

그럼 화면이 아래처럼 바뀐다.

 

 

개인도 산재보험가입증명원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문제는 이를 통해서 넘어가더라도 발급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개인은 산재보험 가입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다.

 

 

2. 산재보험자격이력내역서 발급

그럼 산재보험자격이력내역서 발급 화면으로 넘어가보자. 조회를 누르면 아래처럼 산재보험 이력이 나오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조회만 할 것이 아니라 이력내역서를 발급하려면 오른쪽 하단에 빨간 네모칸을 선택해서 개별사업장 이력을 인쇄하거나 혹은 전체 이력을 인쇄할 수 있다.

 

 

개별사업장 메뉴는 꼭 사업장을 선택하고 신청해야 한다. 이렇게 신청을 누르게 되면 증명원을 출력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오는데 클릭하면 된다.

 

 

증명원을 출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를 출력해서 해당 서류를 이용하면 된다.

 

 

위에서 알 수 있는 점은 산재보험자격내역이력내역서 가입증명원은 인터넷 신청도 가능하지만 무인민원발급기 등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만약 산재보험가입증명원을 제출해야 한다면 사업장으로 로그인을 해서 발급받으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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