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8월 청년특별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청년들의 든든한 출발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자산형성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도 있었는데요. 소득에 따라 지원이 되는 사업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소득이 적은 청년에게는 청년내일저축계좌, 그 다음은 청년희망적금, 그 다음은 청년형소득공제 장기펀드인데요. 

 

여기서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말해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청년이 장기펀드에 가입하는 경우 펀드 납입액의 일정금액(40%)를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로 인정해주겠다는 것인데요. 연말정산 세금의 부담을 조금은 줄여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1. 가입기준

 

-연령 : 만19세~34세 / 병역이행기간 최대 6년 추가 인정됨

-소득 : 총급여 5천만원 이하 /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개정안에서 수정되었음)

-소득공제 배제 기준 : 총 급여액 8천만원 초과 / 종합소득금액 6,700만원 초과

이러한 소득공제 내용은 조세특례제한법에 규정되었습니다. 기재위 의결이 되면서 내용이 조금 수정된 부분이 있으니 최신의 정보를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소득자는 장기펀드 소득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 그 기준 또한 참고바랍니다.

 

2. 소득공제 

 

장기펀드란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까지 가입해야 하는데 이 때 납입금액의 40%를 소득공제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납입금액은 연 600만원을 한도로 합니다. 즉 최대 24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제도의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2023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해야 합니다.

 

결국 3년을 기준으로 1,800만원 납임금액의 소득공제 72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추가적으로 펀드 수입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 등에서 과거 정보를 기준으로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는 가입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 3,800만원 이하라는 점 꼭 참고하시기 바라며, 종합소득금액이란 종합소득에서 경비를 뺀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는 상관없습니다. 

 

문의는 기재부 금융세제과(044-215-4233)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절차에 대해서는 현재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이 개정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아직 시행되지는 않았지만 개정안에 대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